본문 바로가기

건강

변비 직빵 해결법은? 변비약은 이제그만!

 

 

화장실만 가면 무소식인 그녀! 과도하게 힘을 주거나 꼭꼭 눌러야만 나오지만 그것마저도 시원하게 보지 못한다면 변비를 의심하게 된다. 변비는 5~10%가 증상이 나타날 만큼 흔한 증상이지만 변비를 경험해 보지 못 한 사람은 그 고통을 짐작도 못할 것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변비 환자는 매년 8%씩 증가해 최근 5년간 30%가량 늘어난 60만여 명으로 조사될 만큼 현대인에게 남모를 고통을 주고 있다. 이 때문에 가장 쉽게 변비를 해결할 대책으로 변비약을 습관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비약은 일시적으로 배변 활동에 호전시키는 것일 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힘들다고 입을 모은다. 또한 변비약을 습관적으로 복용하다 보면 내성이 생겨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다.

 

그럼 변비를 직빵으로 해결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장기적으로 변비에서 해방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변비는 남성보다 여성들이 2~3배 더 많다!

 

여성들에게 변비는 '여성호르몬'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여성호르몬 중 황체호르몬은 근육 수축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다. 이로 인해 대장의 연동운동이 원활해지지 않아 변비가 잘 발생하게 된단다. 또한 여성에게 다이어트는 하나의 운명으로 받아들여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변비로 이어지는 경우도 흔하게 있다.

 

 


 

지긋지긋한 변비, 해결책은?

 

사실 변비에 고통받고 있다면 당장이라도 변비에서 해방되고 싶은 심정은 이해하지만 모든 일에는 순서라는 것이 있지않은가? 변비 직빵 해결하기 위해 식습관, 변비에 좋은 음식, 운동 등 실천해 보자.

 

 

01. 식습관 개선

 

다이어트 때문에 변비에 고생한다는 말은 수없이 들어왔을 것이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줄이는 것인데 탄수화물 섭취가 하루 100g 이하로 줄이게 되면 케톤이라는 대사성 물질이 생겨 소변량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체내 수분이 감소하여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단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더라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5:2:3으로 유지하고, 섬유질과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는 것이 좋다.

 

 

 

 

 

02. 대변 습관을 개선

 

변비의 나쁜 습관은 화장실에 가고 싶어도 참는 것이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는 여러 가지 이유로 신호가 와도 귀찮아서라도 꾹~참는 경우가 있는데 대단히 좋지 않은 습관이다. 이것이 반복될 경우 대장의 감각이 둔화되어 전보다 더 큰 압박을 가해야만 거사를 치르게 된다. 어떤 이유이든 신호가 오면 바로바로 해결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03. 운동은 필수

 

 

 

활동적인 운동이 자신 없다면 최소한 변비에 좋은 요가 동작을 꾸준히 해보는 것은 추천한다.

 

이른바 '고양이 자세'라고 하는 요가 동작이 있다. 이 동작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니 귀찮다면 이거라도 해보자.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세워 기어가는 자세를 취하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허리를 아래쪽으로 내린다. 반대로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숙이고 배를 등 쪽으로 끌어당겨 등을 둥글게 구부리는 동작을 꾸준히 한다면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단다.

 

 

 


 

 

 

04. 변비 직빵 - 좋은 음식

 

 

바나나  

변비에 바나나를 빼고 말할 수 없다. 섬유질과 올리고당이 장운동을 돕고 마그네슘이 배설물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단, 덜 익은 바나나는 멀리하자. 덜 익은 바나나에는 '타닌' 성분이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오히려 변비가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양배추

무기염류 공금과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 양배추에도 적생 양배추가 있다. 적생 양배추의 경우 안토시아닌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증진하고, 산화스트레스를 막아주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고구마

고구마에 많은 양질의 식물성 섬유는 변비해소에 효과적이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해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 해주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있단다.

 

 

 


 

사과

사과에는 변비에 좋은 '셀룰로스'성분이 껍질에 많아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단, 껍질째 섭취 시 흐르는 물에 충분히 세척 후 먹는 것이 좋다. 

 

 

올리브유, 참기름

식물성 기름도 변비에 좋다. 식물성 지방성분이 위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대장의 배변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에 도움이 된다. 참기름이나 올리브유를 하루에 한 숟가락씩 아침과 저녁 식사 전에 나누어 마시면 된다.

 

 

유산균 섭취

변비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들도 많지만, 변비에는 유산균을 빼놓을 수 없다. 변비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만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단다. 단, 유산균이 다 변비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변비로 유산균을 섭취하려 한다면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HN019) 함유되어 있는지, 해당 균주의 성장과 증식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있는 신바이오틱스 제제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단다.